본문 바로가기
끄적끄적

영화 댓글부대 만전 실화 원작 고증오류 실제와의 비교

by H design 2024. 7. 14.
728x90
반응형

사진 = 왓차피디아

개요


장강명의 동명 장편소설인 댓글부대를 원작

사진 = 알라딘

 

사진 = 출판사 제공 (책소개)


시놉시스

실력 있지만 허세 가득한 사회부 기자 ‘임상진’. 대기업 ‘만전’의 비리를 취재하지만 오보로 판명되며 정직당한다.

그러던 어느 날, 온라인 여론을 조작했다는 의문의 제보자가 찾아오는데…

“기자님 기사 오보 아니었어요. 다 저희들이 만든 수법이에요”


실제와의 비교

사진 = 나무위키

이미지 내용

  • PC통신 유료화 반대 시위

  • 하이패스 방해 전파사건
    • 2004년, 한국도로공사 고속도로 자동 통행로 징수시스템 입찰 방해 사건을 다룬 것으로 보인다. 공교롭게도 극중에서 나오는 중소기업의 이름이 우성데이터인데, 실제 피해를 입은 업체 이름이 포스데이타이다. 당시 포스데이타가 도로공사로부터 하이패스 기능 테스트를 받던 중, 삼성SDS 직원들이 테스트 시험차량에 방해전파를 쏘아 기기의 오작동을 유발하였다는 것이 당시의 쟁점. 경쟁사 방해한 삼성 SDS직원 징역2년(상보) 극중에서 만전 직원 2명이 언덕에서 방해 전파를 쏘았던 것으로 나오는데, 실제로도 삼성 SDS 직원 2명이 포스데이타 차량에 방해 전파를 쏘았다. 관련기사(https://news.mt.co.kr/mtview.php?no=2004122315103480842)

  • 만전의 정규직 여론전담팀
    • 2008년, 삼성그룹 법무팀장(전무이사)으로 일했던 김용철 변호사의 발언에서 모티브를 따온 것으로 보인다. 작중에서 만전의 댓글부대는 정규직으로 150여 명이라고 남기홍 만전 팀장이 언급하는데, 삼성그룹 김용철 변호사가 언급했던 규모도 댓글부대 정규직 150여 명이다. [조선일보] "김용철 변호사, "삼성에는 인터넷 댓글만 다는 정규직이 150명" 관련기사 (https://www.chosun.com/site/data/html_dir/2008/02/29/2008022901336.html)

  • 담배 간접 광고 의뢰
    • 2014년 KT&G의 신형 담배 바이럴 광고 의혹과 정확히 일치한다. 영화에서 찻탓캇이 언급한 기법이 정확히 그대로 사용되었다. 관련기사 (https://slownews.kr/22202)

  • 만전의 댓글부대 폭로 게시물
    • 2022년, 디시인사이드에 올라왔던 삼성전자의 HTC 대상 댓글부대 폭로 게시글에서 모티브를 얻은 것으로 보인다. 작중 등장하는 커뮤니티 게시글의 이미지 구성과 내용이 이 게시물과 상당 부분 일치한다. 실제 게시물 (https://gall.dcinside.com/board/view/?id=dcbest&no=92086)



#댓글부대

#댓글부대실화

#장강명장편소설

#댓글부대소설

#만전댓글부대

#댓글부대만전그룹

#영화댓글부대만전

#댓글부대만전기업

#댓글부대실화만전

#댓글부대만전로고

728x90
반응형